성취된 예언들-영감에 대한 예증들
하나님은 미래를 나타내 보일 수 있다고 주장하신다. 하나님은 “보라 전에 예언한 일이 이미 이루었느니라. 이제 내가 새 일을 고하노라 그 일이 시작되기 전이라도 너희에게 이르노라”라고 말씀하신다(사 42:9). 하나님은 “종말을 처음부터 고하”실 수 있다(사 46:9, 10). 그러므로 성취된 예언들은 성서의 영감성을 강력히 증거한다.
(1) 하나님께서는 고대 바벨론에 관하여 어떻게 예언 하셨는가?
“열국의 영광이요 갈대아 사람의 자랑하는 노리개가 된 바벨론이 하나님께 멸망당한 소돔과 고모라같이 되리니 그곳에 처할 자가 없겠고 거할 사람이 대대에 없을 것이며 아라비아 사람도 거기 장막을 치지 아니하며 목자들도 그곳에 그 양떼를 쉬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사 13:19, 20).
☞ 예레미야 51:26, 37을 읽으라. 그대가 고대 바벨론의 옛 터에 가본다면 하나님께서 되리라고 하신 그대로 폐허가 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선지자는 위대한 도시 니느웨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실 것이라고 말하였는가?
“여호와가 북방을 향하여 손을 펴서 앗수르를 멸하며 니느웨로 황무케 하여 사막같이 메마르게 하리니…이는 기쁜 성이라 염려없이 거하며 심중에 이르기를 오직 나만 있고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 하더니 어찌 이같이 황무하여 들짐승의 엎드릴 곳이 되었는고 지나가는 자마다 치소하여 손을 흔들리로다”(습 2:13, 15).
☞ 니느웨는 큰 도시였다. 그 둘레는 12㎞에 달하였으며, 성벽은 6.6㎢의 땅을 두르고 있었다. 니느웨의 발굴을 통하여 산헤립과 앗수르바니팔의 궁전이 모습을 드러내었다. 산헤립의 점토, 각주(기둥) 하나에는 니느웨 성벽들의 15개 대문들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이 성벽들의 높이는 약 18m, 두께는 12m에 달한다.
(3) 하나님은 애굽의 몰락을 정확하게 예언하셨는가? 애굽은 다시 세계적 세력을 회복하게 될 것인가?
“나라 중에 지극히 미약한 나라가 되어 다시는 열국 위에 스스로 높이지 못하리니 내가 그들을 감하여 다시는 열국을 다스리지 못하게 할 것임이라”(겔 29:15).
☞ 에스겔 30:4, 12, 13을 읽으라. 애굽은 한때 세계의 주도적인 국가였다. 예술과 과학, 종교의 중심지였다.
(4) 고대 두로에 관한 하나님의 예언은 무엇인가?
“네 제물을 빼았을 것이며 네 무역한 것을 노략할 것이며 네 성을 헐 것이며 네 기뻐하는 집을 무너뜨릴 것이며 또 네 돌들과 네 재목과 네 흙을 다 물 가운데 던질 것이라 내가 네 노래 소리로 그치게 하며 네 수금 소리로 다시 들리지 않게 하고 너로 말간 반석이 되게 한즉 네가 그물 말리는 곳이 되고 다시는 건축되지 못하리니 나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겔 26:12-14).
☞ 두로는 지중해와 그 바깥 지역까지 많은 나라로 더불어 무역을 행한 상업도시였다. 그들은 재물 때문에 원치도 않는 전쟁을 많이 치루어야만 했다. 느부갓네살은 두로를 포위하여 멸망시켰다. 그는 13년간이나 섬을 포위하였지만 결코 정복하지는 못하였다. 아무튼 협상이 체결되어 두로는 반 자치제의 왕정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바벨론은 이 도시에 지방 행정 장관을 파견하여 바벨론에 정기적으로 적절하게 조공을 바치도록 하였다.
두로 본토는 당시에 재건되지 않았다. 그러나 섬에 위치한 도시는 페르시아 시대 이후까지 존속하였다. 알렉산더가 두로를 위협하였을 때 이 섬 도시는 헬라인의 지배에 복종하기를 거절하였다. 그러므로 알렉산더는 옛 도시 두로로 부터 목재들과 암석들을 가져다가 섬으로 둑길을 내므로 에스겔 26장 12절의 예언을 성취시켰다. 그의 군대는 둑길 위로 진격하여 섬을 점령하고 그 도시를 멸망시켰다. 그는 지도자들을 살해하고 주민들을 노예로 팔았다. 그 도시는 재차 복구 되었지만 멸망 이전의 상태로는 결코 돌아가지 않았다. 그 이후 A.D. 1291년에 이르러서는 사라센에 의하여 거의 완전하게 멸망되었다. 오늘날의 촌락은 섬 북단부와 둑길 위에 부분적으로 있는데, 수년간에 걸쳐 거의 반마일까지 폭이 증가되었다. 지금까지도 옛 건물들의 잔해가 더러 물속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직도 섬의 북부에 어항이 있다. 이제는 에스겔 시대에 볼 수 있었던 그 위대한 나라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5) 하나님은 현대 유럽 제국들에 관하여 무슨 예언을 하셨는가?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들이 다른 인종과 서로 섞일 것이나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철과 진흙이 합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단 2:43).
☞ 느부갓네살에게 주신 꿈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종말에 이르기까지 몇 국가들의 미래를 보이셨다. 다니엘 2:31-45을 읽으라. 왕은 한 신상을 보았는데 그 신상의 여러 부분들은 막강한 세계적인 권력들을 나타냈다. 금 머리는 바벨론을 나타냈다. 은으로 된 가슴과 팔은 그 다음의 세계 제국인 메데-페르시아를, 놋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는 헬라제국을 나타냈다. 철로 된 다리는 로마를 나타내며, 철과 진흙의 발과 발가락은 로마의 분열로 이루어진 국가들을 나타냈다. 철과 진흙을 섞어 합치는 일이 불가능한 것처럼 유럽의 국가들은 결코 합하지 아니할 것임을 예언하고 있다. 챨스 대제, 루이 14세, 나폴레옹, 카이저 빌헬름, 히틀러 등 이들 모두는 통일 유럽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무슨 이유였는가? 다니엘서 2:43을 읽으라.
◎ 결 론
우리는 지구의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성서의 권면에 유의하여야만 한다.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 10:11).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대하 20:20 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