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3500여 년 전, 애굽의 동편 시내 광야에서 그야말로 갓 풀려난 200여만의 노예들에게 하나님이 당신의 구속의 계획의 전모를 생생한 시청각 재료를 통해 제시하신 것을 상상해 보라. 또 약 2500년 전, 하나님이 이와 동일한 시청각 재료를 이용하여 당신의 심판의 날이 시작할 때를 선포하신 것을 생각해 보라. 또 하나님의 "말세" 교회는 온 세상에 하나님의 심판의 날이 시작됨을 전파하는 것이 그 특징인 것을 그분께서는 계시록에서 알리신다.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닌가.더욱 심각한 사실은 이 일들이 너무도 중요하기 때문에 예수님은 계시록에서 직접 간접적으로 50회나 여기에 대해 언급하신 것이다.
구속의 상징
1.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에 대해 모세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
출 25:8-
성막은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과 만나주신 이동식 성소였다. 여기서 예수님을 주제로 한 구속의 계획을 상징하는 예배와 희생제물과 다채로운 의식들이 이뤄졌다.
2. 모세는 이 성전 짓는 법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출 25:40-너는 삼가 이 산에서 네게 보인 식양대로 할지니라
3. 모세가 모형을 따낸 그 원형 성소는 어디에 있는가?
히 9:23,24-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히 8:1~5-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2 성소와 참 장막에 부리는 자라 이 장막은 주께서 베푸신 것이요 사람이 한 것이 아니니라 3 대제사장마다 예물과 제사드림을 위하여 세운 자니 이러므로 저도 무슨 드릴 것이 있어야 할지니라 4 예수께서 만일 땅에 계셨더면 제사장이 되지 아니하셨을 것이니 이는 율법을 좇아 예물을 드리는 제사장이 있음이라 5 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좇아 지으라 하셨느니라
다채롭고 엄숙한 의식들이 진행되었던 지상 성소는 실제상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 및 뭇 천사들이 하늘에서 우리의 구속을 위해 이루시는 봉사를 대표한다.
4. 예수님이 돌아가셨을 때 지상 성소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가?
막 15:37,38-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일곱 광주리에 차게 거두었으며 38 먹은 자는 여자와 아이 외에 사천 명이었더라
휘장의 찢어짐은 지상 성소의 의식들이 예수님의 죽으심과 더불어 끝났음을 의미하였는데 그 제사 제도는 예수님의 죽음을 예표하였다 (고전 5:7; 계 5:6~14).
우리의 대제사장
5. 오늘날 하늘에 계신 우리의 대제사장은 누구인가?
히 8:1,2-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성소와 참 장막에 부리는 자라 이 장막은 주께서 베푸신 것이요 사람이 한 것이 아니니라
"그리스도께서는...이제 를 위하여 앞에 나타나시고" 예수님은 당신의 아버지의 보좌 앞에서 우리를 대변하신다.
6. 예수님이 제사장 직분을 시작하신 곳은 하늘 어디인가?
계 1:12,13-가로되 너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몸을 돌이켜 나더러 말한 음성을 알아보려고 하여 돌이킬 때에 일곱 금촛대를 보았는데
예수님이 제사장 직분을 시작하신 곳은 성소였는데 곧 일곱 촛대가 있는 하늘 성소의 첫째 칸에서였다.
7. 제2과에서 우리는 다니엘 9장의 큰 예언을 연구하였다. 아래의 도표를 살펴보고 기억을 새롭게 하자.
도표를 그려 넣을 것
몇가지 사실을 복습해 보자
1. 예루살렘 성전을 중건하라는 아닥사스왕의 칙령(주전 457년)으로부터 스데반의 죽음(주후34년 가을)에 이르는 490년의 기간을 하나님은 선택된 백성 유대인들에게 주셨다.
2. 첫 483년은 메시야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이다. 예수님은 주후 27년 가을에 침례를 받고 성경의 기름부음을 받으심으로 정확한 때에 메시야로 등장하셨다.
3. 예수님의 죽으심은 그로부터 3년 반 후 곧 유월절 시기인 주후 31년 봄에 있었는데, 이것은 다니엘의 예언(단 9:27)대로 70째 주일의 중간에 일어난 일이다.
4. 스데반은 그 후 3년 반 후인 주후 34년 가을 유대인들에게 돌로 맞았는데 이 사건은 선민으로서의 유대인들에게 정해진 때를 끝냈으며 그 후에 복음은 이방인에게로 갔다.
8. 제자들을 처음 보내시면서 이방인에게 전도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마 10:5,6-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어 보내시며 명하여 가라사대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차라리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하나님의 선민으로서의 은혜의 기간이 주후 34년에야 끝났기 때문에 유대인들에게는 먼저 기회가 주어졌다.
9.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기 시작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행 8:4-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새
스데반이 죽임을 당하고 유대인들이 기독교를 박해하기 시작했을 때 선민으로서의 특권은 끝이 났다. 오늘날 유대인은 다른 민족들과 똑같이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 나중에 바울은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행 13:46)라고 거역하는 유대인들에게 말하였다.
10. 예수님은 유대 민족에게 어떤 명백한 선언을 하셨는가?
갈 3:29-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마태복음 21:43에 언급된 새 민족은 영적 이스라엘(갈 6:15,16)이다. 세계 각 민족에서 나온 예수님의 제자 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벧전 2:9)의 일부요 옛 이스라엘에게 주었던 허락은 오늘 날 교회에도 적용된다. 계시록의 예언들은 영적 이스라엘 나라를 위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본 계시록 세미나를 하는 이유이다.
하나님이 심판의 때를 정하심
11. 하늘 성소가 언제 정결케 될 것이었는가?
단 8:14-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다니엘은 2300주야(2300년-겔 4:6)후에 하늘 성소가 정결해지리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심판 곧 대속죄일이 시작된다는 말이다. 대속죄일은 성소에서 죄가 제거되는 심판의 날이었다. 이 날까지 죄를 자복했으면 구원을 받을 것이요 그렇지 않다면 그들의 운명은 결정된 것이요 또 하나님의 백성에서 끊어질 것이었다(레 23:27~30).
12. 하늘 심판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2300주야 예언의 끝인 1844년
도표를 그려 넣을 것
성소의 정결 곧 하나님의 큰 심판이 이미 150년 이상 진행되고 있었다는 사실은 매우 심각한 일이다.
13. 예수님의 죽으심에 관련하여 다니엘은 어떠한 감동적인 말을 하였는가?
단 9:26- 육십이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참으로 감동적인 말이다. 예수님이 죽으신 것은 당신 자신을 위함이 아니었다. 그분이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신 것은 말할 수 없는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심판을 전파함
14. 하나님의 마지막 교회는 복음의 일부로서 무슨 기별을 전파해야 하는가?
계 14:6,7-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는 하늘에서 하나님의 심판이 진행되고 있음을 가르쳐야 한다. 그 심판은 1844년에 시작되었으며 이 땅 위에 살았던 모든 사람들의 기록이 다 조사된 후에야 끝이 올 것이다. 현재 이 시간에 진행되고 있는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에서 우리의 이름이 불리어지고 우리의 생애가 조사를 받는다는 사실은 얼마나 엄숙한 일인가!
15. 하나님의 보좌 앞에 우리를 변호하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은 누구인가?
계 5: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6.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구원을 찬양할 것인가?
계 7:9,10-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계시록은 심판이 끝난 후 예수님의 피로 구원받은 허다한 성도의 무리가 보좌 앞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광경을 묘사한다.
17. 당신의 생명을 주신 대가로 예수님이 요구하시는 것은 단지 우리가 그분을 주(Lord)요 구주로 영접하는 것이다. 그분은 여러분이 지금 그분을 영접함으로 여러분의 이름을 당신의 생명책에 기록하시기를 갈망하신다. 여러분은 그분을 영접하겠는가?
성소와 그 예배 의식
성소는 세 가지로 구성된다.
ㄱ. 성소 마당(출 27:9~13) ㄴ. 성소 ㄷ. 지성소(출 26:33)
1. 성소 마당에는 번제단(출 27:1~8)과 물두멍(출 30:18~21 손 씻음), 및 성소가 있다. 성소 마당의 울타리는 60개의 기둥이 있고, 흰 세마포로 울타리를 둘렀다(출 27:9).
2. 성소 안에는,
ㄱ. "진설병"(출 25:23~30) 예수님, 생명의 떡(고전 11:24,25) 이것은 육적, 영적 양식을 얻기 위해 우리가 하나님께 의존함을 나타낸다.
ㄴ. "촛대"(출 25:31~40) 예수님, 세상의 빛(요 8:12) "빛" 역시 하나님의 말씀을 나타낸다(시119:105). "기름"은 성령을 나타낸다(계 4:5)
ㄷ. "분향단"(출 30:1~9) 향은 하나님의 백성의 기도를 나타낸다(계 5:8; 8:3,4; 시 141:2).
3. 지성소 안에 있는 유일한 가구는 언약궤(출 25:10~22)이다. 이것은 금으로 입힌 상자이며,그 뚜껑은 시은소(출 25:17~22)라고 하며 그 뚜껑 위에는 금으로 조각된 천사들이 있다. 이 천사들 사이에 하나님이 임재하셨다. 그 언약궤 안에는 두 돌비에 적힌 십계명이 있었다(신
10:4,5). 이 법궤는 자비와 율법을 함께 드러낸다. 율법은 준수되어야 할 것과 이를 범하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은 자비를 베푸신다.
'지상 강의 > 계시록을 통한 성경 교리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6과 새 출발의 땅 (0) | 2011.06.13 |
---|---|
제15과.계시록은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함 (0) | 2011.06.11 |
제13과.계시록의 사망의 열쇠 (0) | 2011.06.11 |
제12과.성경 예언의 탐구 (0) | 2011.06.11 |
제11과 일요일 준수와 계시록 (0) | 2011.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