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계시록의 "주인공"이시므로 사실 이 책의 주요 목표는 기이하고 새로운 빛으로 예수님을 보게 하는 데 있다."계시"는 "드러냄" 또는 "벗김"이라는 뜻이 있다. 계시록의 첫 다섯 단어는 이 책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임을 천명하고 있다. 바로 여기에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놀라운 사랑의 계획이 드러난(계시된) 것이다. 우리는 계시록 연구에서 예수님을 발견해야 한다. 이렇게 우리가 계시록을 그분의 특별한 책으로 연구할 때 예수님은 기꺼이 당신의 특별한 축복들을 소나기처럼 내려 주실 것이다. 이제 모두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경의 마지막 책, 곧 계시록에 나타난 예수님에 관한 놀라운 진리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예수님에게는 몇 가지 이름 또는 호칭이 있는가?
계시록에는 예수님에 대한 호칭이 최소한 37가지나 된다. 이 호칭들은 계시록 전체를 통하여 250여 차례나 언급되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 그 몇 가지를 열거해 보자.
ㄱ. 계 1:1- 예수 그리스도
ㄴ. 계 1:5- 충성된 증인
ㄷ. 계 2:18- 하나님의 아들
ㄹ. 계 5:7,8- 어린양
ㅁ. 계 17:14- 만왕의 왕
ㅂ. 계 19:13- 하나님의 말씀
2. 계시록은 예수님을 어떻게 묘사하는가?
계 1:13~18-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그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그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취는 것 같더라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ㄱ. 발에 끌리는
ㄴ. 그 머리털은 희기가 흰 양털 같고
ㄷ. 눈은 불꽃 같고
ㄹ. 발은 빛난 주석 같고
ㅁ. 음성은 물소리 같고
ㅂ. 얼굴은 해 같더라
요한(계 1:17)과 다니엘(단 10:5~9)에서 모두 예수님을 목격했을 때 땅에 엎드러졌다.
생애의 빛 성경 통신학교
놀라운 구세주
3.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은 무엇인가?
계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4. 예수님은 우리에게 어떤 호칭을 주셨는가?
계 1:6-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구약 시대에는 제사장을 통해서만 인간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으나 예수님은 이것을 변경시키셨다. 곧 그분은 우리 모두를 제사장으로 삼으셔서 우리가 직접 그분께 나아갈 수 있게 하셨다.
5. 왜 예수님은 우리를 구속하실 자격이 있는가?
계 5:8,9,12-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계시록에서 예수님은 26번 "어린양"으로 불리우신다. 침례 요한의 말대로 실상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다(요 1:29). 이 양들은 십자가 위에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 돌아가신 하나님의 어린양인 예수님을 대표하였다.
6. 예수님의 죽으심은 언제 계획되었는가?
벧전 1: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7. 봉인된 책을 누가 열었는가?
계 5:6~9-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8. 예수님만이 여실 수 있는 책은 어떤 책인가?
계 3: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계시록 5장의 책은 지목되지 않았지만 죄에서 구원함을 받은 사람들과 관계가 있는 책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이 어린양 곧 예수님의 생명책이라고 결론짓는다. 실상 우리가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일 때 우리의 이름은 이 중요한 책에 기록되는 것이다. 또 이 책들은 심판과 관련하여 언급된다. 구원받는 사람과 멸망당하는 사람들을 아시는 분은 예수님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생애를 그분의 손에 의탁해야 한다. 그러면 그분은 하나님의 큰 심판 날에 우리를 위해 대변하실 것이다.
예수님의 근원과 능력
9. 예수님이 베들레헴에 탄생하시기 전에도 존재하셨는가?
ㄱ. 계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ㄴ. 계 22: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예수님이 거룩한 선지자들의 하나님이시라면 그 선지자들에게 영감을 주신 분도 되신다. 사도 베드로가 바로 이 사실을 증명한다(벧전 1:10,11). 예수님이 베들레헴 탄생 이전에 존재하셨음을 가르치는 다른 구절들도 참조하라.
요 17:5,24- 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24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요 1:1~3,14-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빌 2:5~11-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엡 1:3,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10. 창조시 하나님의 동역자로 인정되는 분은 누구신가?
계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계 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예수님을 창조주로 제시하는 신약의 구절들은 다음과 같다.
히 1:1,2-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요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골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엡 3:9-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11. 예수님은 하나님이신가?
계 19:13~16-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계 22:6,7-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요 1:1,14-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계시록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칭하는데 요 1:1,14에서는 그 "말씀"이 예수님이
자 곧 하나님이시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딤전 3:16, 딛 3:4, 히 1:8 참조
놀라운 때의 예언
12. 예수님이 메시야임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눅 24:27-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성경 예언은 예수님이 참 메시야임을 입증한다.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시기 500여 년 전 선지자 다니엘은 예수님이 메시야로 나타나실 정확한 해(year)를 지적하는 놀라운 예언을 받았다. 이 놀라운 예언을 연구해 보자.
13. 이 예언의 시작은 언제인가?
단 9:24~27-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며 육십이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당신의 백성이 페르시아에 포로로 잡혀 있을 때 하나님은 아닥사스다왕을 감동하사 주전457년 유대인들을 예루살렘으로 보내어 그 성을 중건하라고 명령하게 하셨다. 이 명령이 기록된 곳은 스 7:7,12,13이며 그 해 가을에 명령이 내렸다.
14. "메시야"가 언제 나타날 것이었는가?
단 9:25-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며
예언상의 시간은 상징적이다. 겔 4:6에서 하나님은 하루를 일 년으로 계산하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언상의 69주는 483일(69 x 7= 483)이요 곧 483년이 된다.
15. 메시야가 이 명령 후 483년 만에 나타나셨는가?
예수님이 메시야로 나타나신 것은 아래의 도표와 같이 정확하게 483년 만인 주후 27년 침례 받으시던 날이었다. 주후 31년, 주전 457년 주후 27년 주후 34년 예언상 69주 = 483년 예언상 70주 = 490년 1주 = 7년. 히브리어의 "메시야"나 헬라어의 "그리스도"는 모두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이다. 예수님이 비록 하나님의 아들이셨지만 침례를 받으실 때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받기까지는 "메시야"가 될 수 없었다(행 10:38). 눅 3:21,22에 의하면 이 사건은 티베리우스 시저의 15년 즉, 주후 27년에 있었다.
16. 침례 받으신 후 예수님이 전하신 기별은 무엇인가?
막 1:14,15-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조금도 오해의 여지가 없다. 참 메시야이신 예수님은 이 놀라운 때의 예언을 성취하셨다.
예수님의 죽으심이 예언됨
17. 유대인들에게 얼마 동안의 특혜 기간이 약속되었는가?
단 9:24-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70주일 x 7 = 490년 )
18. 예수님이 언제 못 박히실 것이었는가?
단 9:26,27- 육십이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단 9:26~27에는 예수님이 70째 주일 곧 마지막 주일의 중간에 "끊어짐"을 당할 것이라고 하였다.
7년의 반은 3년 반이다. 주후 27년 가을에 3년 반을 더하면 주후 31년 봄, 곧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때가 된다.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죽으심을 당했기 때문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하셨다.
이리하여 양을 잡아 드리는 제사가 더 이상 필요치 않게 된 것이다(고전 5:7참조).
19. 막 1:15에서 예수님은 어떤 예언을 언급하셨는가?
막1:15 -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단 9:24~27의 예언. 예수님이 당신의 봉사 사업을 시작하셨을 때 그분은 예언된 시기가 이르렀음과 당신의 3년 반 봉사 사업이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절정을 이루리라 는 것을 밝히 알고 계셨다(요 2:19). 그의 죽으심은 당신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요 곧 그대와 나를 위한 것이었다.
20. 예수님의 죽으심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었는가?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어느 민족에 속한 사람들이든지 예수님을 그들의 주요 구세주로 영접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될 수 있다.
21.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신 이유는 무엇인가?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단 9:26은 예수님이 끊어짐을 당했으나 당신을 위함이 아니었다고 하였다. 참으로 그렇다. 그의 죽으심은 우리를 위한 것이다. 계 3:20에 예수님이 우리 마음의 문을 두드리시면서 대답을 기다리신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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